본문 바로가기

iOS/PROJECT

[두깃] 출시하기 까지

개인프로젝트를 기획, 개발, 출시까지 하면서 기록? 회고?를 해보려고 한다.

근데 아침까지 자소서를 적다 왔기 때문에 가볍게 적어야겠다.

 

프로젝트 시작

프로젝트를 시작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었다.

 

첫 번째로는 퇴사하고 열심히 하자! 취지로..ㅎ

 

두 번째로는 회사나 동아리 지원, 자기소개서..! iOS 분야의 개발경험을 적으려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완성하지 못한 프로젝트로는

나라도 뽑지 않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당연한 얘기..!

 

세 번째로는 UIKit 튜토리얼을 보면서 간단한 할 일 앱을 만들어보고 싶었다!

근데 할 일 앱은 정말 이쁘고 좋은 것들도 많아서 할 일 + 다른 무언가..? 를 만들고 싶었다 ㅎㅎ

 

그 당시에 깃허브 repo를 정말 한 4~5개 사용하고 있었는데 문득 그냥 레포 별로 할 일 리스트 만들기? 가 생각나서 바로 돌입 

 

 

기획

이전에 한이음 멘토링을 했을 때 기획에 대해 열심히 찾아봤었는데 프로젝트를 한줄로 설명할 수 있을 말이 필요하다! 가 생각나서

곧바로 "깃허브 저장소 별로 투두리스트 만들 수 있는 앱" 으로 정하고 피그마로 뚱땅뚱땅, 아이패드로 뚱땅뚱땅 생각했다.

 

- 사용할 색 (메인 색)

- 화면 갯수

- 필요한 api

- 필요한 기능

- 화면 구성

- 간단한 로직

- 프로세스

- DB - Realm

- 앱 이름 (ㅋㅋ 제일 중요! 두깃, 깃두..)

 

이 때 이런 것들을 생각한 것 같다. 너무 중구난방으로 적었지만..!

 

Realm을 선택한 이유는 이전엔 userDefault를 써보기도 했고, coredata는 객체 형태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지만, read, write 과정이 직관적이지 않고 불편하다는 얘기를 보았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하루 이틀은 Realm만 찾아본 것 같다..ㅎ 

그리고 찾아본 결과 역시 그냥 공식문서가 짱인 것 같다. 스타트 강의도 해준다! 다보진 않았지만, 코드도 올려줘서 열심히 참고했다.

 

 

개발

MVVM 으로 개발할까 ? 라는 생각도 했지만 첫 개인프로젝트였고 왜 MVVM이 더 좋다는지 직접 MVC를 쓰면서 경험해보고 싶어

UIKit 튜토리얼의 파일 구조를 따라 개발하기로 했다.

 

새로운 도전을 많이 해보았다!!

 

- 스토리보드 없이 코드로만 개발하기

- 폰트 적용 (다 만들고 순정이 이뻐보여서 뺐다..)

- github api 통신 (URLSession, Result)

- 테스트코드, UI 테스트코드

- Realm

- Diffable DataSource

 

어.. 그냥 처음 프로젝트 하는 것이라고 느낄 정도인 것 같기도..ㅎㅎ

 

개발하면서 느낀점 :  재밌었다!

 

왜 재밌었나?

앨런 문법강의랑 UIKit 튜토리얼에서 배운 것을 써먹을 때나

안되는 오류 발견했을 땐 화나는데 어느 순간 다음 단계 개발할 때

그리고 내가 생각한대로 화면을 개발하려면 어떻게 개발해야할까 생각하는게 재밌었다!

 

그리고 블로그 글이 쌓여가는게 재밌었다.. 글솜씨는 아직 많이 모자라지만 이해한대로 쓰도록 노력을 했다.

 

다음 개발 때 해야겠다고 생각한 것

- 이슈 사용하기

- 커밋 컨벤션 정하기

- 코딩 규칙 정하기 (스타일 쉐어 규칙 찾아보기)

- 유닛테스트, UI테스트 많이

- MVVM, 클린아키텍처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 async / await 사용하기

- (Swift 스럽게..? 코드 짜기)

 

출시

밍기적 거리다가 하루동안 출시 준비를 했다.

노션에 출시하기까지의 과정을 애플홈페이지 보면서 정리하고

개인정보처리방침이나 스크린샷, 설정화면에 개발자 문의하기 추가, 깃허브 리드미 정리, 빌드, 앱 소개.. 등

값진 경험을 했다.

 

하루만에 심사가 통과되고 앱스토어에 올라갔다!!

 

근데 검색은 아직도 안된다.. 키워드에 띄어쓰기를 넣지말라는 글을 출시 후에 발견했다ㅜㅜㅜ

 

그래도 넘나 기뻐서 주변 사람들.. (개발자한테만 뿌려야했다 ㅋㅋㅋ)에게 뿌리고 다녔다.

 

생각외였던건 지원 타겟을 iOS 15로 잡았는데 많은 사람들이 업데이트를 잘 안하더라..!!

지적먹었다.. ㅎㅎㅎ헿

그래도 여러 피드백을 받았고 다음 업데이트에 반영해볼 생각이다.

꾸준히 나의 장난감이 되어줘~~

 

오늘 봤더니 개발자도구 21위.. 홍보의 힘인가..!

 

https://github.com/NEULiee/DoGit

 

GitHub - NEULiee/DoGit: 개인 프로젝트 (출시)

개인 프로젝트 (출시). Contribute to NEULiee/DoGit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사진이 하나도 없네..?!ㅎ..ㅎ